티스토리 뷰

목차



    196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한 <그린북>은 두 남자의 특별한 여행과 우정을 통해서 미국의 뿌리 깊은 문제인 인종 차별과 분열을 이야기합니다. 영화 그린북의 줄거리와 관객 반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돈 셜리 박사와 토니가 떠나는 여행

    그린북, 두 남자의 특별한 여행과 우정 이야기

    196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미국의 뿌리 문제인 인종 차별과 분열을 새롭게 조명합니다. 유명한 아프리카계 미국인 클래식 피아니스트인 돈 셜리 박사는 인종적으로 분열된 미국의 도시들을 투어 하는 콘서트를 진행하기로 합니다. 그의 안전을 보장하고 위험한 지형을 안내하기 위해서 그는 브룽크스 출신의 이탈리아계 미국인 토니 운전사로 고용합니다. 이제 두 남자의 특별한 여행이 시작됩니다.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 있던 토니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천재 피아니스트 돈 셜리 박사와 면접을 하게 됩니다. 돈 셜리박사는 8주간 미국의 중서부와 딥위험하기로 소문난 남부를 순회공연을 할 예정입니다. 돈 셜리는 순회공연기간 동안 운전기사 겸 경호원으로 토니를 고용합니다. 돈의 음반사는 토니에게 흑인 여행자들이 갈 수 있는 식당과 주유소, 그리고 숙소를 안내하는 Green Book을 줍니다. 돈은 무례하고 거친 성격의 토니가 불편하고, 토니는 교양만 중요시 여기는 돈을 거만하게 여기며 불쾌해합니다. 순회공연을 하는 동안 토니는 돈의 피아노 연주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돈이 공연을 하지 않을 때 사람들에게서 받는 인종 차별에 대해서 경악하게 됩니다. 켄터키주에서는 백인 남성 무리들이 돈을 위협하고 괴롭히는 것을 목격한 토니는 돈에게 혼자 나가지 말 것을 요구합니다. 여행하는 동안 돈은 토니가 아내에게 편지 쓰는 것을 도와주고, 이 편지는 토니를 그리워하는 아내에게 감동을 줍니다. 토니는 돈에게 동생과 연락할 것을 권하지만, 돈은 주저합니다. 미시시피에서는 고속도로를 달리던 중 경찰관이 두 사람을 체포하고,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돈 셜리박사는 법무 장관에게 전화하고, 주지사와 경찰관은 그들을 석방합니다. 돈 셜리박사가 마지막 공연을 하던 날, 그는 공연을 위해서 컨트리클럽의 백인 전용 식당에 들어가다가 거부를 당합니다. 돈과 토니는 행사를 거부하고 행사장을 떠나 대신 흑인 블루스 클럽으로 들어갑니다. 그곳에서 돈은 피아노로 즉석 연주를 합니다. 크리스마스이브까지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길을 떠나던 그들은 다시 한번 경찰관에 붙잡히게 됩니다. 하지만, 경찰관은 그들이 생각하던 것과 달리 친절하며, 자동차의 타이어가 펑크 난 것을 보고 세운 것입니다. 경찰관의 도움으로 타이어를 고치고 돈과 토니는 무사히 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토니는 가족들과의 식사에 돈을 초대하지만 돈은 처음에 거절하지만, 결국 초대에 응한 돈은 토니의 가족들로부터 따뜻한 환영을 받습니다. 여행이 끝난 후 토니는 그의 일로 돌아가고, 돈은 투어를 계속합니다. 

    영화 후기

    돈 셜리 박사와 토니는 미국을 횡단하는 순회공연을 하면서 외부의 충돌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편견에도 부딪히게 됩니다. 두 사람의 관계가 발전할수록 그들은 인종 차별이라는 사회적 분열을 뛰어넘고 이해와 존중이라는 유대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1. 뉴욕 타임스: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생각하게 하는 '그린 북'은 유머와 드라마의 절묘한 조화입니다. 두 주인공의 연기는 각자의 캐릭터의 복잡성을 잘 대변하며 누구도 부인할 없는 케미를 보여줍니다.
    2. 로튼 토마토 (평론가들의 의견 일치): "뛰어난 연기와 강력한 스토리텔링으로 '그린북'은 중요한 사회적 문제를 마음과 유머로 다루는 영감을 주고 매력적인 영화를 제공합니다."
    3.IMDB: "놀라운 실화가 스크린에 생생하게 되살아났습니다. '그린북'은 우정의 힘과 변화에 대한 능력을 상기시켜 주는 메 시지가 담긴 기분 좋은 영화입니다. 그것은 가벼운 마음과 가슴 아픈 순간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며, 지속적인 영향을 줍니다."

    4. 가디언:  통찰력과 진실성으로 미국의 인종 관계를 다루면서 관객들을 기쁘게 하는 영화입니다. 영화는 복잡한 주제를 교묘하게 탐색하면서 진정한 유머와 감정적 깊이의 순간을 전달합니다.

    5. 롤링 스톤: 올해 최고의 영화 중 하나인 '그린 북'은 1960년대의 인종적 압박을 조명하는 설득력 있고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배우들의 연기는 캐릭터에 깊이와 인간성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수상경력

    "그린북"은 영화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2019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최우수 작품상과 각본상, 돈 셜리 박사를 연기한 마허샬라 알리는 남우 조연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도 작품상과 최우수 각본상, 남우 조연상을 수상하였고, 미국배우조합상도 수상하였습니다. 

    반응형